중국 여행 가이드 : 중국을 이해하기위한 세계의 창문

무령산

무령산은 본명 복릉산이라고 하여 이전에 맹광산, 오룡이라고 불린다. 명대에 이르러 대승천진원돈교 3대조 천진고불이 이 산을 ‘구도령산’으로 삼았기 게다가 이 산은 일년 내내 운무가 자욱해서 무령산이라 불렀다.           

무령산은 예로부터 유명하여, 북위 지리학자 력도원 무령산(북위시칭 복릉산)을 두루  돌아다니고 여행해 본 적이 있었다.그리고 <수경주>에 ‘복릉산이 높고 깊다.엄한과 추위가 깊으면 여름에  얼이 얼어서 세인은 이름난 산이다.’라고 기록하였다. 명대 학자 고염무는 <창평산 수기>에 “그 산이 높고 높고 운무가 자욱하고 그 위를 가리고, 사계에도 끊이지 않는다”고 적고 있다. 명홍무 연간 중 승 유백온은 변기중진 조가길을 순시하며 이곳을 ‘무령산 청량계’라고 이름 짓고 커다란 화강암에 새겼다.

청순치 2년(1645년)에, 무령산은 청 왕조에 의해 ‘청동릉’의 ‘후룡풍수구’ 금지지로 몪여 있어 왕가풍수지에 봉해졌다. 1984년 허베이성 인민정부의 승인으로 성급 자연보호구가 설립되었다가 1988년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국가급 자연보호구역으로 승격되었고, 1995년 중국의 ‘인과 생물권’ 자연보호구역 네트워크에 가입하였다. 주요 보호 대상은 ‘온대림 생태계와 키위 분포 북한계’다.

무령산 국가급 자연 보호구 영산 식생은 우리나라 ‘범북극식물구 중국–일본 산림 식물 야구’에 속한다. 중국의 명산이고, 화북 지역의 식물자원이 풍부한 지역 중 하나로 ‘천연식물원’, ‘녹색 보고’, ‘천연종의 유전자 풀’로 불린다. 고등식물 168과 665속1870종, 국가 일급 보호식물인 인삼 등이 있고 중국 식물인 홍피서 <중국 희귀 멸종위기 보호 식물>에 등재된 물종 10개다.야생동물 55과 112속 173종이 있다.그중에는 국가 일급 보호로 동물 검둥수리와 레오파드, 국가 이급 보호 동물로 미휴와 산양 등 국가 보호 동물 18가지, 다른 급 국가 보호 동물 121종을 중점적으로 보호한다. 과학 연구, 교수 실습,과학 보급 교육의 이상적인 가지다.

보호구역 안 경치가 아름답고 음이온 함량이 높으며 기후도 쾌적하고 공기도 맑고 달콤하며, 삼림 관광지로는 최고의 자연산소, 천연 산소다 웅·기·수·미는 무령산 국가급 자연보호구  관광 자연 보호 구역에 대한 높이 요약이다.

무령산은 현재 생태관광을 위주로 한 4개의 관광지와 100여 개의 관광지를 개발하였다.즉 선인탑경구, 오룡두경구, 용담경구, 청량계경구가 그것이다. 관리와 건설이 갈수록 강화되면서 여행, 구매, 오락, 식사, 숙박, 여행 등 6대 기능이 기본으로 갖춰지고 있고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추고 있다.매년 수많은 유람객을  끌었다. 이곳에 와서 휴가 여행 보내고, 참관 고찰하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