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행 가이드 : 중국을 이해하기위한 세계의 창문

향산공원 (베이징 북서쪽 교외의 왕립 정원)

향산공원은 베이징시 해정구 매매가 40번지, 베이징시구 서북쪽 교외에 위치하고 있으며, 188헥타르의 부지를 차지하고 있고 산림 특색을 가지고 있는 왕립 정원이다. 관광 지구 안에 주봉인 향로봉은 속칭 ‘귀견수’로 해발 575m에 이른다. 일찍이 원, 명, 청나에 왕립이 향산영에 이궁별원을 세워 여름과 가을이 되면 황제는이곳에 가서 수렵하고 시원한 바람을 쐴 것이다.

함풍10년(1860년)과 광서26년(1900년)에 두 차례에 걸쳐 영불 연합군, 팔국 연합군에 의해 소실되었고 1956년에 인민공원으로 개척되었다. 향산공원에는 향산사, 홍광사, 쌍청빌라 등 유명 관광지가 있다.

 향산공원은 1993년 수도문명단위로 선정되었고, 2001년 국가관광국으로부터 AAAA 경구로 선정되었으며, 2002년에는 최초의 베이징시 부티크로 선정되었다.

향산공원은 김대정 26년에 조성되었다. 지금으로부터 거의 900년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찍이 원, 명, 청나에 왕립이 향산영에 이궁별원을 세워 여름과 가을이 되면 황제는 이곳에 가서 수렵하고 시원한 바람을 쐴 것이다. 향산사는 경서 사찰의 으뜸이었다. 청건륭 10년(1745년)에 대규모로 토목공사를 하였다. 명성이 자자한 이십팔경을 조성하여 건청하다융황제는 경의원이라는 이름을 하사하였다. 경서의 유명한 “삼산오원”에서는 향산공원이 그 중 일산(향산)일원(정의원)을 차지하고 있다. 함풍 10년(1860년)과 광서 26년(1900년)에 두 차례에 걸쳐 영불 연합군, 팔국 연합군에 의해 소실되었고 1956년에 인민공원으로 개척되었다.

    향산공원의 유물과 고적이 풍부하고 귀중하며, 정자와 누각이 마치 별나라처럼 산림에 퍼져 있다. 여기에는 연경팔경의 하나인 ‘서산청설’이 있다. 이곳에는 명청의 2대 건축양식을 집대성한 사원 ‘벽운사’ 있다. 이곳에는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목조건물 ‘오백 나한당’이 있다. 이곳에는 6대 반선을 맞이하는 행궁인 ‘종경대소지묘’가 있다. 여기에는 강남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고아 정원 ‘견심재’가 있다. 여기에는 세기의 위인인 마오쩌둥과 중국공산당 중앙이 북평에 진주한 최초의 주거와 사무실— 쌍청빌라가 있다. 여기에는 세기의 위인인 손중산 선생의 영구 임시 거처 —벽운사 금강위탑이 있다.

   벽운사는 원지순 2년(1331년)에 창건된 것으로 원래는 벽운암이라고 불렀다. 명정덕, 천계연간(1271-1368)과 청건륭연간(1736-1795)은 정비와 증축을 거쳐 현재 규모가 되었다. 사원 전체 약 4만 평방미터의 부지를 차지하고 있으며, 동서축 선을 종단하는 주제 건물은 모두 6진원으로 나뉘어 있다. 각 조의 전우는 산세에 의지하여 층층이 솟아 웅장하고 아름답다. 벽운사는 1957년 베이징시 정부에 의해 최초의 중점 문화재 보호단위로 지정되었다. 2001년에는 국가급 문화재 보호단위로 분류됐다. 양청 별장은 바위틈으로 두 줄기의 맑고 시원 샘이 솟아나서 김장종은 “꿈의 샘”이라고 명명했다. 청륭 10년(1745년)에 ‘송독운장’으로 지어졌고 건륭황제는 샘물이 시원하고 감미로워서 ‘쌍청’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1917년, 수해를 만나서  웅희령은 ‘향산자유원’을 설립하였고 ‘쌍청빌라’로 명명했다. 쌍청빌라는 세기의 위인 마오쩌둥이 살았던 곳이다. 1949년 3월 25일 중국 공산당 중앙이 향산에 진주하였다. 마오 주석은 쌍청빌라에 도강 전역을 지휘했다. 신중국을 건설할 계획을 세웠다. 유명한   <인민해방군의 난징 점령>이라는 빛나는 시편을 써서 중국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향산홍엽은 중국내외로 알려져 있고 1986년 ‘신베이징 16경’의 하나로 선정되면서 경성에서 가장 짙은 가을빛이 되었다. 향산홍엽은 주로 8개의 과, 14개의 수종을 다루고 있고 총주수는 14만 그루, 재배 면적은 약 1400묘이며, 경관이 훌륭하고 장대하다. 향산공원에는 황기 십만여 그루가 있으며 1200여 묘의 대지를 차지하고 있으며 향산공원의 단풍잎의 주체수종이다. 홍엽수종 잎에는 다량 엽록소, 엽황소, 카로티노이드, 카로틴, 안토시아닌, 봄 여름 두 계절 엽록소가 함유되어 광합성을 하고 잎을 녹색으로 보이게 한다. 가을에 서리가 추우면 날씨가 추워지고 일교차가 커지며 엽록소 합성이 막혀 점차 파괴되고 당근 카로틴, 화청소 성분이 많아지면서 잎이 빨갛고 노랗고 오렌지색 등 아름다운 색깔을 띠게 된다.

향산공원의 지세가 험준하고 산봉우리가 짙푸르고 샘이 무성하다. 주봉 향로봉(속칭 귀견수)은 해발 557미터이다. 정원의 각종 나무 26만여 그루, 고목 명목만 5800여 그루, 북경 도시 지역의 약 4분의 1을 차지하고, 삼림 커버율이 98%에 달해 최근 관련 부서에 의해 베이징의 무산소 이온이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로 측정되었다.공원 안의 사람들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새가 지저귀고 벌레가 지저귀고, 다람쥐가 골짜기 숲에서 장난치며 논다. 여기서 봄날의 꽃들이 비단결 같고, 여름에는 시원하고 쾌적하며, 겨울에는 은빛 화장으로 덮여 있다. 특히 늦가을에는 황허 10만 그루가 왕성한 기세로 ‘베이징 신십육경’의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