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행 가이드 : 중국을 이해하기위한 세계의 창문

와이탄

     외탄은 상하이시 황푸구의 황포강가, 즉 외황포탄으로 중국 역사문화거리이다. 1844년(청도광 24)부터 외이탄 일대가 영국 조계로 편입되면서 상하이 십리양장의 실제 모습이 되었고, 옛 상하이 조계구와 상하이 근대도시 전체가 시작된 시발점이 되었다. 외이탄은 전체 길이 1.5km, 남쪽은 연안동로, 북쪽은 쑤저우 강 위의 외백도교, 동쪽은 황포강, 서쪽은 옛 상하이 금융, 무역기구의 집중지이다. 상하이가 상업도시로 들어선 이후 외국의 은행 상사, 총회, 신문사들이 모여들기 시작했고, 외이탄은 전국은 물론 극동의 금융 중심지가 됐다. 민국 32년(1943년) 8월, 외이탄은 상해의 공공조계지인 왕위 국민정부에 반환되어, 100년에 걸친 조계시기를 마감했다. 민국 34년(1945년)에 정식 루트로 중산동1로가 있다.

     이곳은 원래 잡초가 우거진 얕은 여울로, 갯벌을 따라 뱃사람이 섬을 끌 때 걸을 수 있도록 좁은 진흙길이 있다. 여울의 서쪽은 논밭이고, 논두렁길 사이에는 작은 초가집이 흩어져 있다. 청도 23년(1843) 영국 제국주의는 상하이에 조계를 열기 전에 먼저 외이탄 일대 강을 그 배의 닻을 내리는 구간으로 정했다. 1845년 11월 29일 상하이 토지 장정을 통해 외이탄 이서의 830무를 영국조계로 하였다. 이후 식민 당국은 이가장(일명 이가장현, 원명원로 남서쪽, 베이징 동로 외이탄 한 구간)에 영국영사관(외이탄 33호 중국여행사 상하이지사 소재지)을 건설했다. 오래지 않아 영국 영사관의 남쪽은 황포강 일선을 따라 사손양행, 인기양행, 보성양행, 기창양행, 천장양행 등의 양행이 계속되었다. 황포강을 면한 섬길은 1848년 18m의 넓은 도로로 개조되었고, 도로 동쪽에 부두와 임시 창고, 당점과 조선소를 지었다. 1854-1941년 사이 10여 개의 외국투자은행과 중국투자은행이 생겨 상하이의 금융 중심지가 되었으며 ‘동방 월스트리트’로 불린다. 외이탄의 집들은 처음에는 모두 2층과 3층 건물이었다. 21세기 들어 건축기술의 발전과 경제력의 성장으로 여러 층과 고층이 생겨나고, 양식이 다양하다. 영국 고전, 영국 신고전주의, 영국 르네상스 아시아 빌딩 (옛 상하이 야금 디자인 연구소), 상하이 연합 (현재 동풍 호텔), HSBC 빌딩 (옛 상하이 인민 청사), 차와 빌딩 (현재 대외 무역국 빌딩) 등,프랑스 고전식, 프랑스 대저택식, 고딕식, 바로크식, 근대서식, 동인도식, 절충주의식, 중서혼합식 등으로 ‘만국건축의 박람’으로 불린다.

     지금 우리가 만나는 외이탄 빌딩은 대개 개축을 거치지만 기본 스타일은 변하지 않는다. 1992년 국경절을 앞두고는 외탄종합개조 1단계 공사를 마무리했다. 현재 외탄방수벽은 사랑채 형태로 높이 6.9m, 폭 15.4m로 천년만의 조수를 막을 수 있다.자동차 300여 대가 주차할 수 있는 사랑방에는 녹화 명소와 연강보도가 있다.길은 이전보다 2배 더 넓어져 10차선에 도달할 수 있는 길이 8개의 급행도로가 있고 2개의 완만한 차선이 총 10개이고, 외탄은 예로부터 상하이의 관광 포커스로, 중외에서 보기 드문 ‘만국건축의 박람’ 외에 외백도교와 오륜로 갑교의 풍채, 황포공원의 준교,황포공원의 빼어난 절경과 홍수방지벽의 설계도공심, 빌딩과 강물이 만나는 명승지를 맛볼 수 있다. 포강야유는 더욱 정취가 있다. 게다가 이곳은 교통이 발달되어 있어 쇼핑이 편리하고, 역사적 사고가 풍부하며, 관광 시설도 완비되어 있어 사람들의 발길을 잊게 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